본문 바로가기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생태계와 환경문제

by 얼웨이스스프링 2022. 8. 21.
반응형
 
 

환경오염으로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후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산업화를 거치면서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생산 위주의 시대가 점차 선진적인, 보존할 수 있는, 나중을 생각하는 한층 더 고차원적인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환경오염과 생태계에 대해 잘 알고 그 심각성을 깨달아 지속이 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생태계는 기후, 땅, 태양, 바람 등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균형을 이루는데 이것은 먹이를 중심으로 사슬로 얽혀있어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먹이사슬로 표현됩니다.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내는 식물, 다른 생물을 먹고 사는 동물, 그리고 죽은 생물을 분해하는 미생물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먹고 먹히는 관계에 따라 피라미드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보통의 상위 개체들은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위로 올라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피라미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것의 질서가 무너지면 생태계 역시 위협받게 됩니다. 피라미드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식물들의 개체가 줄면 이를 먹이로 하는 많은 동물이 굶주리게 됩니다. 식물들이 메말라 사막화가 된다면 동물들은 에너지를 얻기도 힘들고 물 한 모금조차 구할 수 없는 상태가 오기도 합니다. 숲은 광합성 작용을 통해 산소를 내뿜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풀, 나무들이 없어도 상관없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는 점은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알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인간의 필요에 의한 벌목과 개간, 자연재해 등으로 많은 숲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아마존의 열대우림은 존재가치가 굉장히 중요하고 필수적인 곳이지만 이곳이 점차 파괴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산림벌채가 최근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고 열대우림에서 농업과 광업 활동, 에너지 개발 활동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개발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원주민들 뿐만이 아니라 그곳의 생태계 역시도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아마존뿐만이 아닙니다. 산업화를 거치면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이곳저곳의 숲이 사라지고 이에 따라 사막화가 가속되어 생물이 살지 못하는 환경이 되어 갔습니다. 또한 큰 비에 자정능력이 없다 보니 홍수가 나고 강이 범람하여 엄청난 피해를 낳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이곳에 서식하고 있는 많은 종의 생물들은 유지되지 못하고 멸종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게다가 그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습니다. 멸종위기의 대표적인 동물은 금개구리, 갈라파고스땅거북, 샴악어, 반달가슴곰, 황금박쥐, 레서판다 등이 있습니다. 많은 생물의 삶의 터전인 갯벌도 인간에 의한 간척사업으로 보금자리들이 상실하고 있습니다. 갯벌은 자정작용을 통해 에너지를 순환시키고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갯벌이 사라진다면 청정 바다 역시 잃게 되는 것입니다.

 자연환경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간이 만들어낸 생활 환경이 있습니다. 도심은 자동차와 생산시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연과 소음공해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공장과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오존 등은 생활 환경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전 지구를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공기오염의 사례에 스모그가 있습니다. 이는 화석연료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 항산화 물질이 안개와 섞여 나타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수만 명에 이르는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미세먼지의 습격을 받는 것도 공기오염과 매우 관계가 깊습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과 피부질환을 일으키고 만성적인 자극을 주어 인간의 삶의 질을 매우 떨어뜨립니다. 게다가 산성비, 산성토로 인해 산림이 황폐해지고 생태계가 파괴됩니다. 더불어 건물, 문화재 등 시설물 파괴도 동반됩니다. 여기에 지구 온난화가 동반됩니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메탄 등의 온실 기체가 복사열을 끌어당겨 지구의 대기 온도가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 평균기온이 오르면 강수량과 물의 순환에 변화가 생겨 돌발적인 이상기후가 발생하는데 열대 태평양의 온도상승으로 인해 세계 여러 나라에 홍수, 가뭄, 한파, 이상 기류로 인한 토네이도 등의 기상 재해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극 지대의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게 되는데 그 속도가 점차 빨라져 지역에 따라서는 물에 잠기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인간의 터전을 상실하고 그곳에 서식하고 있는 각종 동식물이 갈 곳을 잃게 됩니다.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가정용수, 산업폐수 등은 수질오염을 가속합니다. 낙동강은 올해 최고치의 녹조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4대강 사업의 일환인 8개의 보로 인해 체류시간이 늘어나 녹조가 심해졌습니다. 4급수 지표생물인 깔따구의 개체 수가 증식했고 근처에서 키우는 경작물에도 독성물질이 발견될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의 신경계와 생식기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하천의 물 뿐만이 아니라 지하수 역시 대기오염과 화학물질로 심각하게 오염되었습니다. 공장에서 무책임한 산업폐수를 방류하고 독성물질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여 페놀, 수은중독, 방사선 피폭 문제도 심각합니다. 현세대뿐만이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협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자연환경의 파괴는 이렇듯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것은 또 돌고 돌아 다시 인간에게 올 것입니다.

반응형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의 대기오염과 대기환경보전법  (0) 2022.08.22
자연재해  (0) 2022.08.21
친환경 미래기술-전기자동차  (0) 2022.08.21
남극과 북극  (0) 2022.08.20
기후 변화와 멸종위기 동물  (0) 2022.08.20

댓글